1. 정보 교환
교통사고 발생시 안전을 확인한 뒤, 후속 조치를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정보교환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등록증, 보험증, 그리고 운전자의 신분증 정보를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두세요. 그리고 사고 차량 사진 뿐아니라, 사고 현장을 사진 찍어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일, 당신이 교통사고 피해자인데, 아무런 정보를 확보하지 못했다면, 가해차량에 뺑소니 신고를 할 수 있고, 보험에 UM(Uninsured Motorist) 이 가입되어있다면 보험 한도내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UM 보험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는 보상을 못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찮가지로, 당신이 가해자일 경우, 아무런 정보 교환이나 사후조치 없이 사고 현장을 떠나면 뺑소니로 신고를 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처럼, 교통사고 후 운전자와 차량에 대한 기본 정보 교환은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합니다. 이 뿐 아니라 주변에 교통사고 현장 목격자가 있다면, 목격자 이름이나 휴대폰 번호 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증거자료 확보
교통사고 이후 가능한 사고 차량과 사고 주변 지역을 최대한 많은 사진으로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영상도 좋습니다. 사고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는 도로 상태나 사고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의심되는 모든 것을 기록(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사소하게 생각되는 것들도, 법정에서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 예로,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경우 때로는 사진 한 장으로 과실 여부가 판가름되어서 법적인 소송의 승패가 가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치료
교통사고 발생후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신체적인 안전과 안전 확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정보교환과 증거자료 확보도 어느정도 신체적인 이상이 없는 경우에나 가능할 것입니다. 만약 귀하 또는 다른 사람이 사고로 부상을 입은 경우, 즉시 911에 신고하고 의료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사고에 따른 조사는 경찰조사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고 현장에 있는 신체에 이상이 없는 운전자나 동승자가 있다면, 최대한 증거자료나 당신을 지지해줄 목격자를 확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보험사 사고접수
귀하의 보험사에게 교통사고 사실을 알리되(온라인 접수가 가능) 변호사와 상의하기 전이라면 교통사고 경위에 대한 진술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모든 진술이나 서명은 차후 법정 소송으로 갈경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호사의 조언이 없다면 어떠한 서류에도 서명을 하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 가능하면 변호사 선임후 변호사에게 모든 것을 맡기는 편이 실수를 줄이는 일이될 것입니다.
5. 경찰 리포트
교통사고가 아주 경미하고 과실여부가 너무나도 분명한 경우, 경찰을 부르지 않고 정보교환하고 보험사 사고 접수후 사건을 마무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가 크게 났거나 부상자가 있거나, 과실여부가 애매한 경우는 911 경찰을 불러 교통사고를 조사하게하고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교통사고를 문서화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경찰의 교통사고 보고서는 법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효력을 갖습니다.